HTML이란? - by. UXKM

요약 설명

HTML은 "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" (Hypertext Markup Language)의 약자로, 웹 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는 마크업 언어입니다.
제목, 단락, 이미지, 링크 등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조화하고, 하이퍼링크를 생성하며,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삽입하고, 웹 폼을 만들어 사용자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는 웹 페이지의 기본적인 뼈대를 형성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합니다.

HTML은 웹 페이지의 기본적인 구조를 정의하고,
CSS(Cascading Style Sheets)는 이를 꾸미고 스타일링하며,
JavaScript는 동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웹 페이지를 보다 생동감 있고 상호작용적으로 만듭니다.

HTML 사용 목적

  1. 구조화된 문서

    HTML은 웹 페이지의 구조를 설명하여 제목, 단락, 목록, 이미지, 링크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문서를 구조화합니다.

  2. 하이퍼링크

    HTML은 하이퍼링크를 생성하여 다른 웹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웹 페이지 간에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  3. 멀티미디어 삽입

    HTML은 이미지, 오디오,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웹 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  4. 웹 폼

    HTML은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웹 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사용자는 텍스트 입력, 라디오 버튼, 체크 박스, 드롭다운 목록 등을 통해 정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.

  5. 크로스 플랫폼 호환

    HTML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서 호환되며, 웹 페이지가 여러 플랫폼에서 일관되게 보이고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HTML의 역사와 표준화 과정의 발전

HTML 표준화 과정은 웹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해왔습니다.
여기에는 웹의 확장성, 접근성, 보안성을 개선하고 웹 페이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.

  1. HTML의 탄생과 초기 개발

    HTML은 1989년 팀 버너스리(Tim Berners-Lee)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. 당시 CERN(유럽 입자 물리학 연구소)에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되었습니다.
    그 당시 HTML은 단순한 텍스트 기반의 마크업 언어로,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문서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. 처음에는 웹의 기초를 다지는 단계였으며, 웹 페이지의 디자인이나 다양한 미디어 요소 등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.

  2. 표준화의 필요성 인식

    초기에는 HTML은 여러 가지 버전이 동시에 존재하고, 각각의 브라우저 제조사들이 독자적으로 HTML을 해석하고 구현했습니다.
    이는 웹 페이지의 호환성 문제를 야기했고, 사용자들은 동일한 웹 페이지가 서로 다른 브라우저에서 다르게 보여진다는 문제를 겪었습니다.
  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HTML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졌습니다.

  3. W3C의 설립과 표준화 과정의 시작

    1994년에는 팀 버너스리를 비롯한 웹 커뮤니티가 모여 W3C(World Wide Web Consortium)을 설립했습니다.
    W3C는 웹의 발전과 표준화를 위한 주요 기구로서 HTML과 CSS 등의 웹 기술 표준을 제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. 이후 W3C는 HTML의 표준화를 위한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
  4. HTML의 표준화 과정

    HTML의 표준화는 W3C의 HTML Working Group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. 이 그룹은 HTML의 새로운 버전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며, 다양한 전문가들과 커뮤니티의 참여를 통해 표준을 제정합니다.
    HTML의 각 버전은 다양한 요구사항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개선되었습니다.

  5. HTML4의 등장과 XHTML의 시도

    1997년에는 HTML4가 W3C에서 표준으로 제정되었습니다.
    HTML4는 이미지 맵, 폼, 테이블 등의 요소들이 추가되었고, 웹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.
    이후 XHTML(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)이라는 XML 기반의 HTML이 시도되었으나 널리 채택되지는 않았습니다.

  6. HTML5의 등장과 Living Standard로의 전환

    HTML5는 웹 표준의 최신 버전으로, 2014년 W3C에서 공식 표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. HTML5는 멀티미디어 요소와 API를 포함하여 많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. 이전 버전들과 달리 더 많은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 또한, HTML5는 모바일 기기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.

    HTML5는 "Living Standard"로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, HTML의 향후 버전이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업데이트되는 것을 의미합니다.
    이러한 접근 방식은 빠르게 변화하는 웹 환경에 더 나은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,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기술의 발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  Living Standard의 도입은 HTML의 표준화 과정에 있어서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.

이러한 과정을 통해 HTML은 웹의 핵심 기술로서 발전해왔으며, 현재는 HTML5가 주요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.
HTML의 표준화는 웹 개발에서 필수적인 요소로서, 웹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.

HTML5의 특징

HTML5는 현재 웹 개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HTML 버전 중 하나입니다.
HTML5는 웹 개발자들이 보다 풍부하고 동적인 웹 페이지 및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  1. 멀티미디어 지원

    HTML5는 비디오, 오디오, 그래픽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요소를 내장하여 웹 개발자들이 이러한 요소를 쉽게 웹 페이지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    이는 외부 플러그인 없이도 비디오 및 오디오 재생을 가능케 합니다.

  2. 시맨틱 요소의 도입

    HTML5는 시맨틱 요소를 도입하여 콘텐츠의 의미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  이러한 요소에는 <header>, <footer>, <nav>, <article>, <section>등이 포함됩니다. 이를 통해 웹 페이지의 구조를 더 잘 이해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(SEO)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  3. 폼 개선

    HTML5는 폼 요소를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.
    새로운 입력 타입과 속성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더 쉽게 입력을 완료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예를 들어, 이메일, 전화번호, 날짜 등의 입력 유형을 지원합니다.

  4. 오프라인 및 저장소 기능

    HTML5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오프라인 작동을 지원하고 로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
    오프라인에서도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, 로컬로 데이터를 저장하여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  5. 그래픽 및 캔버스 지원

    HTML5는 <canvas> 요소를 도입하여 동적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
    더 많은 그래픽 요소를 웹 페이지에 추가하고 웹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다이내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  6. 웹 소켓

    HTML5는 웹 소켓을 지원하여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.
   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HTML 기본구조